가스

분야별정보 민방위/재난 시민행동요령

안전점검 이미지 - 가스점검사가 안전하게 가스점검.

가스는 공해가 없고 사용이 편리한 연료이기 때문에 그 사용량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자칫 부주의로 사고가 나면 실로 엄청난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가스를 사용하기 전에 그 특성과 사용법을 익혀 가스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연료가스는 이러한 종류가 있습니다.

연료가스 종류 이미지 - 1.LNG:공기의 0.65배 가벼움. 2. LPG:공기보다 1.5~2배 무겁다.

액화석유가스 (LPG)
액화석유가스는 우리가 주로 가스통으로 공급받는 가스이다.
프로판과 부탄이 주성분으로서 가정용으로 많이 쓰이며 공기보다 약 1.5∼2배 가량 무겁게 때문에 가스가 새면 바닥으로 퍼진다.
액화천연가스(LNG)
액화천연가스로 주로 배관으로 공급된다.
메탄이 주성분으로서 공기보다 0.65배 가벼워 가스가 새면 천정쪽으로 올라간다.

가스렌지

가스렌지사용에대한 요령이미지 - 가스렌지를 솔로 청소.

  • 연소기 불구멍이 막히면 붉은 불꽃이 일거나 불꽃이 길어져 위험합니다.
  • 사용후 버너헤드를 들어내어 솔로 문질러 깨끗이 청소해줍니다.

가스오븐렌지

가스오븐렌지사용에대한 요령이미지 - 가스오븐렌지를 행주로 유리 및 내부를 청소.

조리를 끝낸후 오븐이 식었을 때 문유리 및 내부를 깨끗이 행주로 닦아줍니다.
그래야 내부 상태를 잘 살필 수 있습니다.

가스난로

가스난로사용에대한 요령이미지 - 가스난로를 솔로 털어냄.

  • 세라믹 버너에 먼지 등이 붙으면 가스가 완전히 타지 못하게 됩니다.
  • 세라믹 버너의 먼지를 솔로 깨끗이 털어냅니다.

가스보일러

가스보일러사용에대한 요령이미지 - 빗물이나 찬바람이 들어와서 환기구멍을 막을려고 함.

빗물이나 찬바람이 들어온다고 환기구멍을 비닐등으로 막으면 위험하므로 항상 주의합니다.

퓨즈콕.강관설치

퓨즈콕.강관설치이미지 - 가스관의에 강관을 설치하며 중반밸브는 퓨즈콕으로 교체.

가정, 요식업소등은 용기에서 중간밸브까지 고무호스를 강관으로, 중간밸브는 퓨즈콕으로 교체해야 합니다.

가스용품사용시 확인사항

가스용품사용시 확인사항 - '검'또는'KS'표시제품 확인. 각 가정에서 알맞는 제품을 사용
검사합격품인지 확인
가스기구는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제품검사에 합격한 "검" 또는 "KS" 표시제품인지를 꼭 확인하고 구입, 사용하여야 합니다.
사용용도확인
가스용품은 LPG용과 도시가스용으로 구분하여 제작되므로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여야 합니다.
사용설명서 확인
사용설명서를 충분히 이햐하여야 가스용품이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또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전압확인
100V, 220V겸용으로 제작, 시판되고 있으나 수입품 중에는 110V 또는 220V전용으로 제작된것이 있으므로 구입시 주의 하여야 합니다.

계절별 가스안전요령

해빙기 가스점검은 이렇게...
날씨가 풀리면서 해빙기 가스시설의 점검이 필요한 봄철이 되면 혹한으로 손상된 호스는 없는지 배관이나 호스의 상태, 연결부위를 점검해 주어야 합니다. 만일 이상이 발견되면 관할 지역관리소에 의뢰하여 배관과 호스, 호스와 연소기의 연결부위가 손상되지 않았는지 살펴보고 적절한 조치를 받도록 해야 하며, 또한 지하에 매몰된 배관이 지반이 녹으면서 손상될 우려가 있으므로 이럴 때는 도시가스 회사에 연락해야 합니다.

여름

휴가를 대비하여 이렇게...
여름은 휴가나 여행 등으로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가스 연소기기의 점화콕크 확인 및 중간밸브를 잠그고 계량기 옆의 메인밸브까지 잠궈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장마철 대비는 이렇게...
가정에서 사용하는 가스시설 중에 호스와 가스기기, 배관과 호스 등의 연결부분이 잘 조여져 있는지 확인하고 폭우로 인하여 침수 또는 가스시설이 물에 잠길 우려가 있는 경우는 중간밸브와 계량기 옆의 메인밸브를 잠그고 대피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침수 후 복구시에는 관할 지역관리소에 의뢰하여 가스시설의 안전점검을 받으신 후 사용하셔야 되며, 침수된 가스기기는 깨끗한 물로 씻어 이물질에 의해 가스가 나오는 구멍이 막히지 않도록 하고 완전히 말려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연결부분에는 비눗물로 가스가 새지 않는지 점검, 확인한 후 사용하셔야 됩니다.

가을

환절기 가스 점검은 이렇게...
환절기인 가을철에는 먼저 가스보일러를 가동하기 전에 무엇보다 배기통이 꺽여서 찌그러 지지 않았는지 또는 구멍난곳은 없는지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 합니다. 만약 배기통이 구멍이 나면 폐가스가 실내로 들어와 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가스보일러 가동시 사용가스의 약 25~30배 이상의 공기가 공급되어야 되므로 환기가 불량하거나 통풍구가 닫혀있을 때는 배기가스가 실내로 유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특히 주의하셔야 됩니다. 가스보일러의 안전사용을 위해서는 반드시 가스보일러 전문 시공회사에 의뢰하고 전용 보일러실에 설치해야 되며, 이상상태가 발견되면 가스 보일러회사에 연락하여 필요한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겨울

장시간 집을 비울 때 동파방지를 위해서는 이렇게...
가스보일러의 동파방지 장치는 순환수의 온도 강하에 의하여 작동되므로 보일러에 부착된 전원스위치만 끄고 전기콘센트와 중간밸브는 정상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가 샛을 때 어떻게?

가스가 샛을 때 행동요령

  1. 콕크, 중간밸브, 용기배브(도시가스 메인밸브)를 잠근다.
  2. 창문과 출입문을 열고 환기를 시킨다.
  3. 화기를 멀리하고 전기기구를 절대로 만져서는 안된다.(스파크가 발생, 폭발의 원인이 된다.)
  4. 가스를 공급한 업소에 연락하여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한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도시안전과
  • 연락처 : 051-665-4647

최근수정일 : 2022-07-07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top